바이낸스 선물은 타 거래소 대비 최대 125배라는 높은 레버리지를 자랑합니다. 또한 무기한 선물거래가 가능합니다. 즉, 선물 마진거래를 하실 때, 만기가 없이 영구적인 계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 코인의 만기일을 추적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낸스 선물의 코인 무기한계약은 비트코인이 기본 통화로 사용됩니다. 또한 선물거래에 익숙치 않은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출시된지 불과 한 달만에 500%의 성장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의 무기한 계약
바이낸스 선물은 무기한 계약 방식으로 거래가 됩니다. 이것은 전통의 선물시장과 차이가 있는데 바로 만기 또는 청산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선물거래는 계약 기간이 있어 만기 시 보유비용이 발생됩니다. 지금 가격과 미래의 정산 시점의 가격이 달라 불안정하기도 합니다. 이런 갭이 커지면 보유비용이 증가하고 선물가가 불확실해져 현물시장과의 잠재적 괴리감이 커집니다.
무기한 계약 거래는 이러한 괴리를 줄이는 방법으로 계약에서 실제 상품을 보내지 않는 것을 이용해 선물가와 시장평균가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현물시장을 모방합니다. 때문에 기준 물가지수에 가깝습니다. 이를 유지할 수 있는건 펀딩입니다.
펀딩이란 무기한계약 시장에서 공매수와 공매도 사이의 지불, 펀딩의 금리는 어떤 자가 지불을 한 자이고 어떤 자가 수취를 할 자인지를 판단합니다. 공매수자가 공매도자에게 지불을 하는 경우는 금리가 양수일 때 이며 반대인 경우는 금리가 음수일 때입니다.
시장평균가는 조작을 방지하고 무기한 계약 거래와 현물시장의 가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장평균가를 통해 투자자들의 미실현 손익을 계산합니다.
개시 때의 증거금과 유지증거금의 레벨에 대해 알고있어야 하며 포지션을 유지증거금보다 높게 청산,유지하여 높은 비용의 수수료와 마진콜을 방지하시길 적극 권합니다.
바이낸스 선물에서 위험 요소는 담보를 통해 대량 주문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 증거금은 강제청산가를 통해 완전히 보존되지 않습니다. 투자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면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빠른 기술의 발전은 선물 시장의 사용 가능 마진을 증가시켰습니다.
레버리지 125배의 장점
바이낸스 선물은 최대 레버리지가 125배입니다. 타 선물거래소보다 높은 수치이며 투자의 효율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현물에서 비트코인 하나를 구매하려면 매우 많은 돈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1BTC가 1000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투자자는 바이낸스 선물에서 8만원 만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125배의 레버리지를 적용 시 8만원의 돈으로 1000만원을 구매해 투자운용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최대 레버리지가 높으면 그 폭이 넓어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위 예시의 투자자 얘기를 다시 해보겠습니다. 레버리지를 적용한 상황에서 롱포지션(공매수)을 잡았다고 가정하고 코인의 가격이 10% 오르면 1100만원이 되고 8만원의 소액으로 100만원 가량의 이득을 보는 셈입니다. (예시는 수수료를 배제하고 설명드렸습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높은 레버리지는 높은 보상도 따르지만 강제청산가(마진콜)와의 차이가 작아 큰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